오늘의 날씨 (2020년 03월 24일)

가 -가 +

김정훈 기상전문기자 kspa@kspnews.com
기사입력 2020-03-24 [08:12]


< 날씨현황 >

(건조)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안개 현황과 전망 )

현재, 일부 충청도·전라도에 안개 낀 곳 있다.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 (24일 07시 현재, 단위: m)

충청도: 연무(논산) 60 논산 110 서천 120 양화(부여) 120 공주 200

전라도: 고창 40 해남 40 나주 100 영암 100 광산(광주) 130 줄포(부안) 140 군산 260 영광군 820

 

오늘 아침까지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하고 많은 비) 모레(26일) 밤(18시)부터 글피(27일) 새벽(06시)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아침기상 전망) 전국이 맑겠으나, 서해안과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안개로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날씨 전망 >

(기온)

오늘(24일) 아침 최저기온 -1~8도(어제 -2~9도), 낮 최고기온 12~20도(어제 13~21도)가 되겠다.

내일(25일) 아침 최저기온 1~10도, 낮 최고기온 15~22도가 되겠다.

모레(26일) 아침 최저기온 3~13도, 낮 최고기온 15~23도가 되겠다.

 

내일(25일)까지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받아 기온은 어제(23일)와 비슷하겠다. 한편, 오늘(24일)과 내일(25일) 맑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떨어져 아침에는 쌀쌀하겠고, 낮 기온은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올라 포근하여,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강수/하늘상태) 오늘(24일)은 전국이 맑겠으나, 동해안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내일(25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다가 밤부터 흐려지겠고 늦은 밤(21시)에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겠다. 모레(26일) 전국이 흐리고 오전에 제주도와 전남, 경남, 오후에 충청도와 전북, 경북, 밤에는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로 비가 확대되겠다.

 

예상 강수량(25일 밤(21~24시))

제주도: 5㎜ 내외

 

(강수 집중 시기와 지역) 중국 상해 부근에서부터 남해상을 지나는 좁은 통로를 따라 대기 하층(약 1.5km 고도)의 남서풍이 강화되면서 우리나라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겠다. 이에 따라 모레(26일) 밤(18시)부터 글피(27일) 새벽(06시)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집중되겠고, 특히 지형효과가 더해지는 제주도산지에는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기타 유의사항 >

(안개) 오늘(24일)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충청내륙,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내륙에서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항공) 광주공항에 저시정 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24일) 아침(09시)까지 내륙지역에 위치한 공항(청주, 대구, 무안, 광주)에는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

 

(강풍) 모레(26일) 밤에 제주도, 글피(27일)에는 제주도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모레(26일) 오후에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글피(27일)에는 전해상에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남해상에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

 

< 기압계 현황 >

(고기압 영향) 오늘(24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 내일(25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남서쪽 따뜻하고 습한 공기 유입과 비 구름대 발달) 내일(25일) 밤부터 모레(26일)까지 대기하층(약 1.5km 고도)의 강한 남서풍을 따라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발달하는 비 구름대의 영향을 받겠고, 특히 강한 바람에 의해 지형을 따라 공기가 상승하는 제주도산지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더욱 발달한 비 구름의 영향을 받겠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강수 집중시간 변화)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동반한 남서풍이 강해지는 시기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의 침투가 늦어질 경우,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수가 집중되는 시기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건조경보: 울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덕)

 

건조주의보: 세종,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서울,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덕 제외), 전라남도(장흥, 화순,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구례, 곡성), 충청북도, 충청남도(계룡, 예산, 청양,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 경기도(여주, 성남,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과천),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무주, 진안, 완주, 장수)

김정훈 기상전문기자 kspa@kspnews.com 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케이에스피뉴스. All rights reserved.